본 학과는 한국사를 비롯한 역사학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교육을 통해 역사연구 방법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역사적
사고 탐구 능력을 기르고, 나아가 창조적이고 비판적, 합리적인 역사의식을 함양하는 데 교육의 목표를 둔다.
교수-학습과정에서는 역사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와 성찰을 통해 역사 발전의 보편성과 특수성을 객관적으로
규명함으로써 우리의 정체성에 바탕을 둔 인류 문화를 창조, 발전시키는데 공헌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아울러 역사학 연구의 성과를 국민교육에 활용하기 위해 초, 중등학교 역사교육에 관심을 가지며, 역사 교육 관련
교재 연구와 개발에 노력한다. 그리고 본교의 특성화와 관련하여 서울의 역사와 문화에 대한 집중적인 탐구를 통해
서울학 연구의 성과를 쌓아나가고 이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전문 인력을 양성함과 아울러, 타 학과 학생에게도 문호를
개방하여 우리 역사와 민족문화, 서울학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나가도록 학제적 연구를 심화한다
교과구분 | 교과번호 | 교과목 | 학점 | 강의 |
---|---|---|---|---|
전공필수 | GSE31303 | 한국사의재조명 | 3 | 3 |
전공선택 | GSE21301 | 역사교수이론 | 3 | 3 |
GSE31304 | 동양사의재조명 | 3 | 3 | |
GSE31305 | 서양사의재조명 | 3 | 3 | |
GSE31306 | 한국선사시대사의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07 | 한국고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08 | 한국중세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09 | 한국근세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0 | 한국근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1 | 한국현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2 | 서양전근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3 | 서양근현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4 | 동양전근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5 | 동양근현대사연구의새동향 | 3 | 3 | |
GSE31316 | 한국선사시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17 | 한국고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18 | 한국중세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19 | 한국근세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0 | 한국근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1 | 한국현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2 | 서양전근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3 | 서양근현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4 | 동양전근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5 | 동양근현대사교재연구 | 3 | 3 | |
GSE31326 | 고고미술사특강 | 3 | 3 | |
GSE31327 | 한국대외관계사특강1 | 3 | 3 | |
GSE31328 | 한국대외관계사특강2 | 3 | 3 | |
GSE31329 | 한국사상사특강1 | 3 | 3 | |
GSE31330 | 한국사상사특강2 | 3 | 3 | |
GSE31331 | 한국민족운동사특강 | 3 | 3 | |
GSE31332 | 향토사연구특강 | 3 | 3 | |
GSE31333 | 한국전근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4 | 한국근현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5 | 한국선사시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6 | 한국고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7 | 고려시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8 | 조선시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39 | 한국근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40 | 한국현대사논문세미나 | 3 | 3 | |
GSE31341 | 역사교육론 | 3 | 3 | |
GSE31342 | 역사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
GSE31343 | 역사교과논리및논술에관한교육 | 3 | 3 | |
GSE31344 | 동양사논문세미나 | 3 | 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