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대학원 수학교육전공은 초·중·고등학교의 수학 교사와 수학교육 관련 전문가 양성 및 재교육을 목적으로 한다.
중·고등학교 수학 교사와 수학 교육 관련 전문가, 수학 관련 사회 교육 전문가가 수학 교육에 관한 교육목표, 교육과정,
지도방법, 평가방법 등을 연구하여 수학 교육에 대한 안목과 현장 중심의 전문성을 배양하여 지도자적 문제 해결 능력을
함양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러한 교육을 통하여 교육 현장을 개선하고 급변하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우리의 수학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게 함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한 세부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학교사로서의 올바른 교직 윤리와 교육적 사명감을 고취시킨다.
둘째, 수학 교과의 이론과 지식을 올바르게 이해시킨다.
셋째, 수학 교과의 교수방법을 연구 개선하여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수업에 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넷째, 수학교육이 사회적 제반 맥락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미래 지향적 교사로서의 자질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개설시기 | 교과구분 (전필,전선) |
교과번호 | 교과목 | 학점 | 강의 | 실습 |
---|---|---|---|---|---|---|
1, 2학기 | 전선 | GSE31408 | 확률및통계교육 | 3 | 3 | 0 |
GSE31409 | 수학교육을위한컴퓨터 | 3 | 3 | 0 | ||
GSE31411 | 수학적발견술과이산수학 | 3 | 3 | 0 | ||
GSE31412 | 수학교육과정과실제 | 3 | 3 | 0 | ||
GSE31419 | 현대수학교육의흐름 | 3 | 3 | 0 | ||
GSE31420 | 문제해결방법론 | 3 | 3 | 0 | ||
GSE31422 | 수학교재연구및지도법 | 3 | 3 | 0 | ||
GSE31423 | 대수교육논문세미나 | 3 | 3 | 0 | ||
GSE31428 | 기하교육논문세미나 | 3 | 3 | 0 | ||
GSE31429 | 위상교육논문세미나 | 3 | 3 | 0 | ||
GSE31432 | 응용수학논문세미나 | 3 | 3 | 0 | ||
GSE31433 | 해석교육 | 3 | 3 | 0 | ||
GSE31434 | 수학문제해결의실제 | 3 | 3 | 0 | ||
GSE31435 | 학교수학탐구 | 3 | 3 | 0 | ||
GSE31436 | 해석탐구 | 3 | 3 | 0 | ||
GSE31437 | 대수교육 | 3 | 3 | 0 | ||
GSE31439 | 수학교육연구방법론 | 3 | 3 | 0 | ||
GSE31440 | 수학사 | 3 | 3 | 0 | ||
GSE31441 | 해석교육논문세미나 | 3 | 3 | 0 | ||
GSE31442 | 수학교과교육론 | 3 | 3 | 0 | ||
GSE31443 | 기하학 | 3 | 3 | 0 | ||
GSE31444 | 수리논리및논술 | 3 | 3 | 0 | ||
GSE31445 | 수학교육론 | 3 | 3 | 0 | ||
GSE31446 | 정수론 | 3 | 3 | 0 | ||
GSE31447 | 복소해석학 | 3 | 3 | 0 | ||
GSE31448 | 선형대수 | 3 | 3 | 0 | ||
GSE31449 | 미분기하학 | 3 | 3 | 0 | ||
GSE31450 | 위상수학 | 3 | 3 | 0 | ||
GSE31451 | 그래프이론 | 3 | 3 | 0 |